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한부모가정 자격 혜택

:):): 2016. 8. 20. 22:49

한부모가정 자격 혜택


요즘 자녀를 키우기 위해서는 교육비와 통신비등으로 아주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때문에 맞벌이 가정도 많지만 부모 혼자서 자녀를 키우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국가에서는 혼자서 자녀를 키우는 가정에 대해 지원하는 제도가 있답니다.

 

오늘은 그래서 한부모가정 자격과 혜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 주변에도 아버지 혹은 어머니 혼자서 자녀를 키우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소득이 많거나 부유하다면 큰 어려움은 없지만 부모 혼자서 자녀를 키우는 한부모가정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이 있는데요. 이 제도를 잘활용하여 다양한 혜택을 받아보세요.

 

 

한부모가족이란 어머니 혹은 아버지중 한명이 자녀를 부양하는 가정으로 18세미만의 아동을 양육하는 가족으로 매년 여성가족부장관이 정하는 소득기준에 부합하는 가정입니다.

 

 

한부모가정 자격으로는 소득인정액 기준에 부합해야하는데요. 2016년도 소득인정액 기준표를 토대로 중위소득 52% 이하, 청소년 한부모가족은 기준 중위소득이 60%이하인 경우에만 자격이 되며 지원되는 급여가 결정된답니다.

 

그럼 어떤 혜택이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복지급여가 있습니다. 만 12세 미만의 아동양육비는 1인당 월 10만원, 5세이하의 아동은 월 5만원 중,고등학생의 학용품비로 5만원 그리고 가족복지시설에 입소한 가정의 경우 생활보조금으로 5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청소년 한부모 복지급여는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60% 이하인 경우에 지급되며 청소년/아동양육비, 검정고시 학습비, 고등학생 교육비,ㅡ 자립지원 촉진수당으로 나누어지며 혜택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동통신요금감면,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경감 뿐만아니라 수민등록 수수료 면제, 인감증명등 각종 수수료 면제, 각종 과태료 감경혜택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로또 복권판매업 우선계약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미지와 자료출처 :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한부모가정은 주거지원도 받을 수 있는데요. 국민주택의 우선분양이 주어지며 임대주택을 특별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부모가정 자격과 혜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 혜택이 있으므로 더욱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분은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