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

통장개설 증빙서류 확인

:):): 2018. 6. 13. 14:54

통장개설 증빙서류 확인


얼마전에 시내에 나가서 통장을 만들려고 은행을 찾았으나 개설하지 못했는데요.  통장개설시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만들 수 있더라구요. 예전에는 그냥 신분증만 있으면 쉽게 개설이 되었지만 요즘은 보이스피싱에 대한 피해와 대포통장의 악용사례가 늘어서 모든 은행이 통장개설에 대한 조건을 강화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통장개설 증빙서류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부쩍 늘어난 금융관련 범죄로 불법자금 형성, 탈세 방지, 불로소득 방지를 위해 금융 당국이 통장개설시 증빙서류를 요구하는 제도를 만들었는데요.

 

이를 확인하지않고 은행에 방문했다가는 헛걸음만 하게 된답니다.

 

 

통장개설 증빙서류

통장은 개설할때 개인마다 사용목적이 다양한데요.

어떤분은 급여를 지급받을 수단 혹은 아르바이트 비용을 지급받는 다던가 공과금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개설을 하려고 합니다.

 


목적별 통장개설시 필요서류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볼께요.


급여통장은 재직증명서와 급여명세서 혹은 근로원천징수영수증등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전 모든 통장을 급여통장으로 개설하는데요. 그이유는 인터넷뱅킹 수수료가 무료이며 다양한 혜택이 있어서에요.

 

 

사업자통장은 물품공급계약서, 세금계산서, 제무제표 부가가치세증명원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공과금이체통장은 공과금 납입영수증, 아파트 관리비 용도는 관리비 명세서, 친구들간의 계나 동호회 모임은 구성원명부와 모임회측이 필요하답니다.

 

 

부모님 용돈을 용도로 통장개설시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부모확인서를 필요로 합니다. 저도 부모님 용돈통장을 만들어 드려야겠어요.

아르바이트 급여를 지급받을 용도로 개설하려면 고용주 사업자등록증사본과 근로계약서를 필요로 합니다.

 

 

지금까지 통장개설 증빙서류에 대해 확인해봤는데요. 기본적인 서류없이 만들려면 주민등록증상 기재되어있는 주소내의 은행에서는 특별조건없이 만들 수 있답니다. 그리고 통장을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시 법적인 제제도 강화되었으니 올바르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