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


요즘 경기탓에 실업자가 증가하여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분들이 많을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퇴직금은 회사별로 내규에따라 다르겠지만 대략적으로 어느정도 나올지 계산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여 앞으로 어떻게 대비해야할지 미리 짐작이 가능합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하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고용노동부 e 자가진단 사이트가 있었으나 없어졌더라구요. 퇴직금 뿐만아니라 자신의 실업급여도 미리 확인해볼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네이버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해서 홈페이지로 이동해 볼께요.

 

고용노동부 e-자가진단 사이트는 폐쇠된것 같아요. 예전 주소로 치고 들어가봐도 사이트 오류가 나더라구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의 상위 메뉴중에서 민원마당을 선택해서 들어가세요.

퇴직금 계산기를 찾으려고 꽤나 고생했네요. 여기저기 둘러보다가 결국 민원마당에 있더라구요.

e-자가진단 사이트가 있을때는 한번에 찾을 수 있어서 편했었죠.

 

 

스크롤을 내려서 밑에보면 자가진단 메뉴가 있습니다. 나의 퇴직금계산기를 선택해야겠죠?

그외에 실업급여모의계산기도 있으며 실업급여 자격확인, 출산전후 휴가급여도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퇴직금도 계산하면서 나의 실업급여는 얼마인지 파악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이제 본격적으로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해볼께요.

 

 

퇴직금 계산기를 바로 사용 할 수 있답니다.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기입하세요. 만약 재직중간에 출산휴가나 개인의 사유로 잠깐 휴직을 했다면 재직일수에서 휴직기간을 반영하여 수정해주셔야해요. 참고로 퇴직일자는 마지막으로 근무한 날의 다음날자를 기재하셔야합니다.

 

 

그리고 퇴직금은 퇴사하기 마지막 3달간의 급여로 산정이되므로 3개월간 급여와 기간을 기입해주세요.

그리고 연간상여금 총액과 연차수당 및 빈칸의 해당항목은 모두 기입후 퇴직금 계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된답니다.

 

편리하게 엑셀로 결과를 볼 수 있으니 더 편리하죠.

 

퇴직금 계산기 예제입니다. 이해가 안되는분들은 참고해보세요.

 

 

지금까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퇴직금은 1일 평균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로 산정이되며 계산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고용노동부에 더 자세한 사항이 있으니 궁금하신분들은 접속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본격적으로 더위가 찾아오는 여름에 건강관리 잘하세요.

댓글